아동/청소년 상담
◈ 자폐 스펙트럼
자폐스펙트럼(Autism Spectrum Disorder : 이하 ASD)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장애,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장애, 상동적 행동 및 관심 범위의 제한을 주 증상으로 하는 발달성 장애이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주의력결핍과잉행동(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는 주의산만 · 과잉행동 · 충동성을 위주로 하며 아동초기에 발병하고(7세이전), 만성 경과를 밟으며, 여러 기능영역(가정·학교·사회 등)에 지장을 초래한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경하거나 주변(가정·학교·사회)과의 문제가 심각하지 않을 때는 약물치료 없이 환경수정이나 부모상담, 행동수정 등이 도움이 되고 있다.
◈ 운동장애/틱 (Motor Disorder)
틱이란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인 동작이나 음성 증상으로써 몸의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다.
틱장애는 만성적으로 완화와 악화를 반복함으로써 학습 및 또래 관계에 영향을 주며, 일부는 성인기까지 증상이 이어져 사회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한다.
◈ 기분 (Mood Disorder)
◎ 우울치료
– 놀이치료
– 교류분석상담 (지지치료, 사고 행동에 대한 통찰치료, 교류패턴 중심치료)
– 가족치료
– 부모교육
– 사회기술훈련
◎ 불안 (Anxiety Disorder)
불안이란 때로는 자신도 걱정의 대상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명확히 모르고, 내적 심리적 갈등에서 생기며, 현실 상황보다는 미래에 일어날 상황에 대한 염려로써, 근육긴장이나 경계심 증가 현상을 보인다.
– 가족치료
– 놀이치료
– 애착증진치료
– 부모교육
– 교류분석상담(스트로크치료, 교류패턴치료, 각본치료)
◎ 사회불안
일부 아동의 경우 지나치게 자신의 행동을 남들이 면밀히 눈여겨 관찰한다는 인식하에 남들과 눈 마주치기, 말하기, 행동하기에 지나치게 긴장하고 위축된다. 또한, 긴장된 자신의 모습이 남에게 노출될까봐 더욱더 긴장하는 특성을 보인다.
◈ 외상과 스트레스
Trauma-And Stressor-Related Disorder
아동은 외상성 사건을 인지할 만큼 성숙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건을 기억해 내지 못한다. 따라서 외상성 사건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전반적이었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점차 아동 연령에서 발생하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ost Traumatix Stress Disorder : 이하 PTSD)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외상경험은 특정 연령이나 계층 혹은 성별에 국한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 문제 행동
유아 또는 아동·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주의력결핍과 파탄적 행동장애, 간헐적 폭발, 도벽은 충동조절장애에 포함하고 있다.
이들은 감정과 행동의 자기조절의 어려움을 보이는 공통된 특징이 있으나 이를 유발하는 요인이나 상황, 지속성은 각각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