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상담
◈ 불안
불안은 위험하고 위협적인 상황에서 느끼는 적응적인 정서반응이다. 그러나 실제적인 위험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과도하고 지속적인 불안을 경험한다면 병적인 불안이라고 할 수 있다.
◈ 강박
강박强迫은 ‘강한 압박’을 의미하며 무언가에 집착하여 어찌할 수 없는 심리상태를 뜻한다. 강박 및 관련 장애는 강박적인 집착(Obsessive Preocupation)과 반복적인 행동(Repetitive Behaviors)을 주된 특징으로 나타내는 여러 정신장애를 포함한다.
DSM-5는 강박 및 관련 장애의 하위장애로 강박장애, 신체변형 장애, 저장 장애, 모발 뽑기 장애, 피부 벗기기 장애를 제시하고 있다.
◈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
◐ 외상 후 스트레스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 관련 장애는 외상 사건을 비롯한 다양한 스트레스 사건의 경험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적응적 문제를 포함하며 그 하위장애로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단기 스트레스 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탈억제 사회관여장애, 적응장애가 있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는 네 가지 유형의 특징적 증상, 즉
1) 외상 사건을 재경험하는 침투 증상
2) 외상 사건과 관련된 것에 대한 회피 증상
3) 외상 사건에 대한 생각과 감정의 부정적 변화
4) 잘 놀라는 과민한 각성 반응
◈ 해리장애
해리장애(Dissociative Disorder)는 의식, 기억, 행동 및 자기정체감의 통합적 기능에 갑작스러운 이상을 나타내는 장애이다. 해리(Dissociation)란 자기자신, 시간, 주위환경에 대한 연속적인 의식이 단절되는 현상을 말한다.
해리현상은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정상적인 경험(예 : 책에 몰두하여 주변을 완전히 잊는 것, 최면상태, 종교적 황홀경등)으로부터 심한 부적응을 유발하는 병리적 해리장애까지 광범위한 연속적인 심리적 현상이다. 해리는 감당하기 어려운 충격적 경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 우울장애와 양극성 장애
◐ 우울장애
우울장애는 슬픔, 공허감, 짜증스러운 기분과 그에 수반되는 신체적·인지적 증상으로 인해 개인의 기능을 현저하게 저하시키는 부적응 증상을 의미한다.
주요 우울장애는 지속적인 우울한 기분과 흥미나 즐거움의 현저한 저하를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며 체중의 증가나 감소, 불면이나 과다 수면, 피로감과 활력상실, 무가치감과 죄책감,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사고와 같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 우울장애의 하위유형으로는 주로 우울장애, 지속성 우울장애, 월경전기 불쾌장애, 파괴적 기분조절곤란 장애가 있다.
◐ 양극성 장애
기분의 변화가 심해서 조증 상태 뿐만 아니라 우울증 상태를 주기적으로 나타내는 장애를 포함한다.
DSM-5에서는 그 하위유형으로 제1형 양극성 장애, 제2형 양극성 장애, 순환감정 장애를 제시하고 있다.
◈ 성격장애
성격장애는 부적응적인 성격특성으로 인하여 사회적 기대에 어긋난 이상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로써 18세 이상의 성인에게만 진단된다.
DSM-5에서는 A, B, C의 세 군집으로 분류되는 열 가지 유형의 성격장애를 제시하고 있다.